HOME   로그인   회원가입   찾아오시는길
강좌안내


가정분과 

  홈패션
  커텐전문반
  패션양재
  아동복만들기
  애견옷반
  옷수선반
  퀼트
  손뜨개
  손뜨개인형
  컨츄리인형
  양말공예
  한복만들기
  펠트
  서양자수
  (프랑스자수)

  드레스인형
  틸다인형
  매듭공예

한복만들기

한복은
한국이라는 특정한 지역 안에서 한국적인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착용해 온 한국의 전통의상을 의미한다.

한복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우리의 문화전통을 이어왔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기후 풍토와 생활양시에 걸맞게 정착된 우리의 영원한 민족복인 것이다.

한복이 오늘에 이르기까지는 우리의 역사와 함께 많은 변화를 맞아오면서도 교육 의복과 외래의복이 함께 존재하는 이중 구조 속에서 한복의 기본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선의 아름다움과 풍요한 양감 등은 호평 받을 만한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다.

한복은 구성상으로는 평면구성에 속하나 남방 열 대형은 아니며, 형태상으로는 북방 한 대형에 속하므로 양쪽이 절충된 온 대형이라 할 수 있다.

한복의 아름다움은 외관으로 보이는 선의 흐름과 옷감이 지닌 색채의 조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추녀의 곡선과 같이 하늘을 향하는 듯한 저고리의 배래선과 넘실거리는 물결과 같은 도련의 곡선은 동정의 예리한 직선과 조화를 이루며, 여기에 깜찍하고도 앙증스러우리리만큼 둥글면서도 뾰족한 작은 섶코의 선은 저고리를 한층 돋보이게 해준다.

또한 속옷을 겹겹이 입은 위로 치마를 입어서 풍성하게 나타나는 윤곽선은 모든 것을 감싸 주는 듯한 너그러움을 느끼게 해주며, 치마 아래로 살짝 엿보이는 오이씨같은 버선의 매력은 한국적인 아름다움과 멋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남성의 여유 있고 풍성한 옷매무새에는 풍류남아의 기개가 담겨 있음을 찾을 수 있다.

한복에 나타나는 이 같은 선의 흐름과 조화에서 우리는 선조들의 뛰어난 미적 감각을 느낄 수 있으며, 여기에 옷을 입고 움직일 때에 생기는 동적인 선의 아름다움까지 가미하면 무수한 선의 조화는 세계적으로 호평 받을 만한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풀잎 문화 센터에서는 이러한 우리 고유 한복의 특성을 살려 전통 한복 만들기와 현대적 감각을 살리며 실용적으로 개량 화된 개량한복 만들기를 기초부터 가르치고 있다.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원종동 227-4번지 4층 풀잎문화센터 TEL : 032)678-4080
고유번호 : 862-80-00657 / 대표자 : 강정주 / 상호명 : 원종풀잎문화센터
이메일 lalakang1@naver.com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