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회원가입   찾아오시는길
강좌안내


미술분과 

  아동미술
  순수미술
  포크아트
  POP글씨
  초크아트
  패션페인팅
  우드아트
  냅킨아트
  어린이POP
  폼아트
  폼크래프트
  데코파쥬
  캘리그라피
  쉐비로즈
  북아트
  천아트

포크아트

포크아트 또는 톨페인팅은
유럽과 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일반화된 공예의 한 기법으로 서민계층이 그들의 여가시간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면서 생겨난 보통사람들의 예술이라 할 수 있겠다.

포크아트는 오랜 전통 속에서 다음세대에서 다음세대로 전승되었고 이는 사용을 목적으로 하나 장식적인 대단히 실질적인 예술이었던 것이다.

이 포크아트의 주요 취지는 가구나 일상적인 용품의 색깔과 장식을 첨가하여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유럽의 포크아트는 지역에 따라 각각 다름 기법과 스타일로 발전하였는데 구명칭도 다양하다.

네덜란드 에서는 힌데로펜으로 불리웠으며 러시아는 Zhostovo, 독일은 Bauernmal-ere, 노르웨이는 Tole에 그린다하여 톨페인팅이란 이름으로 발전.

대부분의 서구공예가 그렇듯 포크아트도 유럽에서 발생 성장해서 신대륙의 역사와 함께 미국으로 건너왔고 초기의 개척시대를 지나면서 가구나 실내를 장식하는 기법으로 발전되어 최근에는 보다 장식적인 데코레이트 페인팅으로 표현되고 있다.

특히 미국의 포크는 빨리 마르고 내구성이 뛰어난 아크릴물감을 개발하여 그림을 그리는 소재를 목재뿐만 아니라 헝겊, 유리, 금속으로 확대하여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도록 함으로써 포크아트의 일반화에 획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원종동 227-4번지 4층 풀잎문화센터 TEL : 032)678-4080
고유번호 : 862-80-00657 / 대표자 : 강정주 / 상호명 : 원종풀잎문화센터
이메일 lalakang1@naver.com 개인정보취급방침